신부기의 돈버는이야기

반응형

인덱스 펀드와 ETF는 주식투자를 시작하면서 쉽게 들을 수 있습니다. 둘 다 시장 수익률을 따라간다는 점에서 안정성을 추구하기 때문일 텐데요. 둘은 공통점도 있지만 차이점도 있습니다. 비슷한 듯 다른 두 가지 상품을 알기 위해서 오늘은 인덱스 펀드와 ETF의 개념과 차이점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덱스 펀드 와 ETF 의 개념 

인덱스 펀드란 Index가 붙은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입니다. 예를 들어 코스피 200을 추종하는 경우 코스피 200지수가 1% 상승하는 경우 인덱스 펀드도 1% 상승하는 것이죠. ETF 도 역시 지수를 추종합니다. 그러나 ETF는 펀드와는 달리 주식으로 상장되어 있습니다. 즉, 주식 1주로 200종목에 분산투자하는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코스피의 개념이 헷갈리나요?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2021.04.08 - [경제이야기/주식분석] - [왕초보 주식개념] 코스피 지수, 코스피 200 지수 완벽 이해

 

[왕초보 주식개념] 코스피 지수, 코스피 200 지수 완벽 이해

주식을 시작하기에 앞서, 이미 귀에 익어서 어렴풋이 알고 있는 '코스피 지수' , '코스피 200'. 주식을 시작한다면 꼭 알아야 할 개념입니다. 하지만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설명하려니 애매한 경

shinboogie.tistory.com

 

인덱스 펀드와 EFT의 차이 

 

1. 사고 팔고의 편의성 

인덱스 투자자가 오후 3시 이전에 펀드에 가입하게 되면 당일 종가가 반영된 기준가로 가입이 됩니다. 그리고 만약 환매, 즉 펀드를 깨면 신청 다음날 종가로 팔게 됩니다. 즉 주식처럼 바로바로 팔지 못하기 때문에 하루 동안의 변동성을 그대로 감수해야 하는 것이죠.

이에 반해서 ETF는 개인이 보유하는 주식이기 때문에 원하는 시간에 바로 현금화할 수 있습니다. 

 

 

2. 보수의 차이 

펀드라는 것은 펀드매니저가 돈을 운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에 대한 보수를 지급해야 합니다. 이 보수는 처음 살 때 내는 수수료뿐만 아니라 운용되는 동안 지속적으로 내야 합니다. 인덱스 펀드는 대게 1%에서 2-3%까지 총보수가 다양한데요. 그러나 보수가 비싸다고 해서 수익률이 좋은 것은 아니니 잘 따져보아야 합니다. 이에 반해 ETF 같은 경우 보수는 연 0.5% 수준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3. 간접 투자 VS 직접 투자 

펀드는 펀드매니저가 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투자자는 펀드매니저에게 전적으로 믿고 맡겨야 합니다. 따라서 간접투자에 해당합니다. ETF 같은 경우 자신이 사고팔기 때문에 직접 투자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적립식 투자를 해볼 수 있습니다. 매월 특정일에 원하는 수량만큼 매수하는 것이죠. 

 

 

전체적으로 보면 ETF가 더 장점이 많아 보이는데요. 그렇다면 ETF 투자의 단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몇몇 종목을 제외하면 거래가 부진하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거래량이 적으면 마음대로 사거나 팔 수도 없게 되는 것이죠. ETF 투자를 할 때에는 거대 자산 운용 회사에서 나온 상품을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ETF는 어떤 투자자가 투자하면 좋을까?

-종목 선정에 어려움을 느끼는 투자자

-분산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투자자 =(안정성을 추구하는 투자자)

 

 

 

*구독하시면 더 많은 주식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