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을 시작하면서 '펀드'라는 단어를 많이 듣게 됩니다. 우리나라는 펀드 공화국이라고 할 만큼 세계에서 가장 많은 펀드를 만들어 팔고 있습니다. 하지만 긴 기간 운용된 펀드는 찾아보기 힘든데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펀드는 바로 하나USB자산운용의 '대한민국 1호' 펀드입니다. 1970년 5월 20일 첫선을 보였으며 500%의 수익률을 올리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펀드, 정확히 무엇일까요?
펀드(Fund)의 의미는?
펀드란 일반투자자들로 부터 돈을 모아서 큰 자금을 만든 다음, 전문적으로 투자를 하는 펀드매니저에게 투자를 맡기는 겁니다. 투자를 하기에 알아야 할 것, 신경 써야 할 것이 너무나 많죠. 하지만 시간이 없고, 투자는 하고 싶고. 그럴 때 바로 전문 펀드매니저에게 맡기는 것이죠. 즉, 직접투자가 아닌 간접투자 상품입니다. 운용은 펀드매니저가 하기 때문에 펀드의 수익률은 전적으로 펀드매니저에게 달려있답니다.
펀드의 개념 이해하기
펀드의 개념을 중세시대 후추배 이야기로 설명해보겠습니다. 옛날 중세시대에는 인도에서 생산되는 향신료인 후추가 유럽에서는 금보다 더 비싼 취급을 받았습니다. 왜냐하면 인도로 바로 통하는 배가 없어 유럽에서는 터키를 거쳐서 후추를 수입했기 때문입니다. 터키는 이를 악용해서 아주 비싸게 후추를 팔았죠.
유럽의 한 상인이 인도로 가는 배를 직접 몰아 후추를 사 오겠다고 하였습니다. 이것이 대박 나자 너도 나도 후추를 사러 인도로 항해를 떠났죠. 또한 그 배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대박이 났습니다. 그러나 배는 때로는 풍랑을 만나 뒤집어지기도 하고, 해적을 만나 후추를 빼앗기기도 했습니다. 그런 배에 투자를 하는 사람은 쪽박 신세를 면치 못했습니다.
그러자 한 사람이 기막힌 꾀를 냅니다. 10개의 배중에 1개의 배만 후추 수입에 성공을 해도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 사람은 10개의 배에 나눠서 투자를 한 것이죠. 이렇게 후추배 전체에 분산투자를 하게 만든 것이 바로 펀드! 이름하여 후추 펀드 되겠습니다.
세계 최장수 펀드는 무엇?
세계 최장수 펀드는 무엇일까요? 세계 최대 펀드 시장인 미국에 존재합니다. 1924년 7월에 태어나 운용중에 있는, 전 세계 가장 오래된 펀드 '매사추세츠 인베스터 트러스트', MIT 펀드입니다. MIT는 설정 이후 약 15만 % 의 수익률을 올리고 있다고 합니다. 역시 주식 투자는 시간이 돈을 벌어준다는 말이 맞네요.
사모펀드란?
경제뉴스에서 사모 펀드가 기업을 인수했다는 이야기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펀드는 은행에서 다수의 사람들에게 판매하는 공모 펀드가 많습니다. 이와 반대로 사모펀드는 비공개로 소수 투자자로부터 돈을 모아 주식, 채권, 기업, 부동산 등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정부 규제를 덜 받고 기대수익률도 높지만 위험성도 큽니다. 예를 들어 부실기업의 지분을 사들여 구조조정을 하거나 지배구조를 바꾸는 방식으로 기업 가치를 올려 되파는 투자를 떠올릴 수 있습니다.
헷지펀드란?
헷지펀드하면, 외국 영화에서 여러 대의 모니터를 보며 공격적인 투자를 하는 헷지펀드 매니저들이 생각나는데요. 헷지 펀드의 헷지(Hedge)의 의미는 울타리, 장벽, 방지책 등을 의미합니다. 무엇을 방지하는 걸까요? 바로 세금과 규제를 피하는 것입니다. 펀드 규모를 작게 해서 정부의 규제와 세금을 피하고, 세금이 없는 나라에서 사무실을 차려서 펀드를 운용하는 것입니다.
헷지펀드는 선물이나 옵션처럼 복잡한 파생금융상품을 위주로 투자하며, 단기투자로 고수익을 얻는 투자를 합니다. 헷지펀드에 투자는 개인이나 기관이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 투자자는 일정 자산을 증명해야합니다. 소수의 투자자를 비공개로 모집하곤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펀드에 대한 개념을 총 정리해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시려면 구독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