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부기입니다. 최근 코인시장이 많은 하락을 하면서 이대로 시즌 종료다, 코인접으라는 말을 많이 들으실 텐데요. 실제로 코인 투자를 접으신 코린이 분들도 많으시리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상대적으로 마음 편하게 코인에 투자하고 있고, 또 이번 시즌이 종료되지 않았다는 코인 낙관론을 가지고 있는데요. 제가 코인 낙관론으로 보는 이유와 정신승리 방법까지! 한번 자세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코인 낙관론의 이유
1. 금리인상은 아직, 고용지표 불안정
현재 금리 인상으로 인해 자산시장이 계속해서 큰 변동성을 겪고 있습니다. 다들 연준의 무제한 양적완화로 인해 풀어졌던 유동성이 사라지는 것에 대해 걱정하는 것이죠. 이 유동성이 자신시장에 흘러가면서 주식시장, 부동산 시장, 암호화폐시장을 상승시켰던 것인데요. 하지만 금리 인상을 하더라도 이미 엄청난 달러가 시장에 풀렸습니다. 또한 테이퍼링이나 금리를 인상한다고 하더라도 단기간에 자산시장이 급락하지 않습니다. 점진적으로 그 과열이 줄어드는 것이죠.
하지만 혹자는 암호화폐시장은 변동성이 커서 금리인상에 취약할 것이다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저는 일단 고용이 올라와야 금리 인상을 할 수 있다는 연준의 말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충분히 고용이 올라와야 금리 인상을 할 수 있다는 말은 누가 들어도 코로나 상황에서 합리적인 말이니까요.
5월에 나왔던 고용 지표는 예상보다 저조했고, 현재 3분기까지는 금리인상을 하지 못할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올해 말에 인플레이션에 계속된다면 정말 빠르게, 올해 하반기 쯤에 금리 인상의 시그널이 올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2. 고래들은 계속 사모으고 있다
오늘 마이크로스트레티지가 비트코인을 또 사모았다는 기사가 나왔는데요. 아마 고래들은 비트코인이 많이 떨어진 시점에 매집하고 있을 겁니다.
또한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떨어진 지금 비트코인이 저평가 된 구간으로 좋은 매집 시기입니다.
3. 3분기에 있는 여러 가지 호재들
사실 올해의 가장 큰 호재는 비트코인 ETF가 나오는 것인데요. 비트코인 ETF 승인이 올해 안에 나올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많은 거래소들이 비트코인 ETF 승인을 신청했고 6월에 결과가 나온다고 하니까요. 이 외에도 FATF가 6월에 있는데요. FATF 란 자금세탁방지기구입니다. 비트코인에 대한 명확한 규제안이 나올 수 있구요. XRP가 관련된 플레어 네트워크 출시, 네오 등 다양한 호재거리가 있습니다.
4. 그 외에 다양한 차티스트의 분석
PLANB라는 트위터는 비트코인의 예상 상승 곡선을 그려 맞추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그는 현재가 불장 미들 바텀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여러 상황을 고려했을 때 롱에 베팅한 것일 뿐 당연히 틀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제가 정신승리하는 방법들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어차피 비트코인은 우상향
비트코인은 금의 시총을 뛰어넘을 것이라고 전망됩니다. 따라서 막말로 시즌이 종료 되었다고 하더라도 계속해서 조금씩 매집해 나가면 됩니다. 또한 알트코인을 매집했다고 하신다면 비트장이 있으면 알트장도 있으니 무조건 내가 산 가격보다 위에서 판다는 신념으로 기다리시면 됩니다.
2. 투자한 금액은 당장 없어도 되는 금액으로만
투자를 할때, 특히 ! 코인 시장에 투자를 할 때 가져야 하는 마음은 여유로움입니다. 코인 시장은 어쨌든 우상향이며 몇 년 간 수요가 점진적으로, 폭발적으로 늘어날 수 있는 시장입니다. 이때 가격 하나에 일희 일비 하기보다는 당장에 필요 없는 여유돈이라던가 월급의 저축할 돈으로 적립식으로 매수한다면 엄청난 가격으로 보답해 올 겁니다. 따라서 빚을 내서 투자하시면 절대 안 됩니다.
2018년 폭락장 때 이더리움에 200만 원 투자했던 사람이 버리는 돈 셈 치고 내버려두었다가 몇십억을 벌었다는 이야기, 심심치 않게 들리시죠? 비트코인이 얼마 안 할 때 10만 원만 사놨더라면,, 하는 생각 한번쯤 해보셨을 겁니다. 그렇다면 지금 투자하는 것이 가장 빠른 선택이니 물렸다고, 가격이 하락했다고 조바심 내지 마시고 장기적인 관점으로 시장을 바라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