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부기의 돈버는이야기

반응형

차트 공부를 위해 여러가지 유튜브를 챙겨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무료로 자신의 단타기법을 알려주시는 나씨TV 님이 있는데요. 최근 다시한번 정리본을 커뮤니티에 올려주셨습니다. 다음 내용을 블로그에 기록해두고 열심히 해보고자 합니다. 


현물거래(업비트) 기준으로 5분봉 3틱룰 적용하는 방법 가장 기초적인 원칙, 3틱을 셀 때는 전 대비 음봉을 확인해준다. ★ 전 대비 음봉의 길이가 현저히 작을 때는 한 틱을 세지 말자.

★ 횡보 한 것은 카운트를 하지 않는다. 너무 길게 횡보한다음 떨어진다면, 틱을 초기화 시켜 다시 적용하거나, 한틱으로 계산한 음봉의 길이와 비교하여 미리 카운트한 한틱이나 두틱정도를 차감하자.

★ 3틱룰의 적용에서 언제 첫번째 틱을 적용할지 나름의 기준을 정해보자.

(1) 이전 양봉의 길이보다 더 긴 음봉을 그리면서 한틱이 형성되었다면 카운트를 해주는 것도 고려

(2) 이전 양봉의 길이와 비슷하거나 작은경우 이때는 그냥 반전이 왔음을 인지하고, 첫 카운트는 하락하는 길이가 전 대비 양봉보다 아래로 쳐졌을 때 한틱으로 세주자.

 

[ 5분봉 3틱룰 주의할 점 ]

첫 번째, 코인이 엄청 긴 장대양봉을 그리며 급 상승한 뒤에 매수를 하지 않는다. (5분봉 15분봉으로 바꿔가면서 길이 항상 확인하기)

★ 급 상승했을 때는 15분 봉으로 바꾼 다음에 빠지는 추세를 확인하면서 진입 타이밍을 잡는다.

★ 급상승을 한 코인은 바로 구매 하지 않는다. 급 상승이 있다면 급 하락이 반드시 발생한다는 것을 명심하자.

★ 근데 이 코인이 계속해서 상승한다면 포기해라. 상승추세에 편승하는 순간 하이 리스크 하이리턴이다.

★ 우리의 모토는 '로우 리스크'와 '적당한 리턴' 이다.

★ 급 상승을 한 다음에 하락반전이 왔다고 바로 구해버리면 순환매수매도가 안될 가능성도 있다. 너무 급하게 빠져버리기 때문이다. 결국 모든 시드를 다써버리는 사태가 발생할 것이다.

 

두 번째, 상승 추세 일 때는 웬만해서는 매수하지 않는다. 그래프를 보고 파악하자.

★ 오르는 추세 일 경우 상승추세의 곡선에서 중간에 하락한다고 5분봉 3틱룰을 성급하게 적용하지 말자.

★ 상승 추세일 경우에도 하락세가 잠시 왔을 때 5분봉 3틱룰을 적용 할 수는 있다. 하지만 이 때는 찔끔 찔끔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하는 경우가 많다.

★ 사실 사람의 심리가 오를 때 잠깐 하락한다고 탑승을 해버린다면 이 지점이 고점이 아닐까... 고점까지 안올라 가지 않을까 하는 불안한 심리 때문에 뇌동매수매도를 진행할 경우가 진짜 많다.

★ 이런 경우에는 오르면 좋겠지만 떨어지는 경우가 더 많다. 또한 올라도 다이나믹틱하게 상승하는 경우는 드물다.

★ 자기만의 3틱룰 원칙을 가져서 고점에 물리지 말자, 우리는 순환매수매도라는 확실한 무기가 있다. 하락반전이 오기 까지 기다린다.

 

세 번째, 하락반전이 오기를 기다리자. 코인은 상승이 있다면 하락이, 하락이 있다면 상승한다.

★ 상승하는 추세였는데 잠시 찔끔 하락했다고 100% 하락반전이 오는 것이 아니다. 전 대비 음봉의 길이를 확인한다.

★ 본인만의 하락추세가 오는 지점을 잡아보자. 만약에 잡기 힘들다면 전 저점들 보다 아래 지점을 기준으로 삼아보는 것도 괜찮다.

★ 5분봉 3틱룰은 횡보할때는 적용하지 않는다. 횡보하는 경우 틱을 세는 것이 아니다.

 

네 번째, 모든 기회를 다 잡을 수는 없다. 안되면 깔끔하게 포기하자. 진입 못했다면 어쩔수 없는 것이다.

★ 5분봉 3틱룰을 적용할려고 했는데 성립조건에 맞지 않아서 구매를 안했는데 코인이 올랐다고 해서 안타까워 하지 말자. : 나는 '잃지 않았다.' 얻지는 못했지만 '잃지 않았다' 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자.

★ 못 들어간건 경험이 부족한 거다. 아쉬워 하지 말자. 따지는 못했지만 잃지는 않았을 것 아닌가? 하루에 한두번만 제대로 진입을 성공하면 된다. 떨어지더라도 순환매수매도가 있다.

 

다섯 번째, 급하게 물타기를 하지 말고, 침착하게 15분봉 5분봉으로 바꿔가면서 전 대비 음봉 길이를 보면서 물타기 한다.

★ 5분봉 3틱룰 적용하고 다음틱에 하락이 와서 추매를 하려고 했는데 내가 생각한 가격만큼 떨어지지 않아서 불안해 하지 말자. : 반대로 생각하면 좋은게 아닌가? 결국 내가 최소한 이정도는 와야지 추매해야겠다는 구간까지 떨어지지 않았다면 본인이 감수할 수 있는 손실률은 엄청 크지 않았을 것이다. : 그런 경우에는 그냥 구매단가 아래 정도에서 처리하거나 더 오르면 빠르게 처리하면 되는거 아닌가?

★ 순환매수 추매는 평단가를 낮추며 손해를 낮추기 위해서 하는 거라는 걸 명심하자. 내가 예상한 단가까지 오지 않았더라면 나는 더 크게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없는 거지만 잃는 금액도 최소화 된 것이 아닌가.

 

여섯 번 째, 조급한 마음을 가지지 말고 무조건 본전은 칠 수 있다는 마음으로 순환 매수매도를 진행한다.

★ 순환 매수 매도가 있다. 조급한 마음을 가지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시드의 거의 대부분을 써서 들어온 사람인 것일거다.

★ 분할 매수와 순환 매수매도를 통해 시드는 충분하니깐 평단을 낮출 수 있다는 침착함을 가지자.

 

일곱 번 째, 순환매수매도가 안되었던 경우를 생각해보자.

★ 1차 매수를 하고 바로 하락이 왔다. 그렇다고 해서 그 봉 안에 또 바로 또 추매를 하지 말고 침착하게 기다리자.

★ 우리에게 5분봉 3틱룰과 순환매수매도를 활용하면 시드는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우리의 목표는 손해를 보지 않고 평단을 낮춘 다음에 익절하는 것이다.

★ 순환 매수 매도를 했는데 평단에 터치를 못하고 계속 떨어져서 결국 시드를 다 써버리고 물려버린다면 그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라고 크게 할 수 있다.

(1) 추매시점을 너무 이르게 잡아서 찔끔찔끔 평단을 낮췄다.

(2) 진입시점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 : 앞에서 말한 횡보추세, 상승추세, 장대양봉, 찔끔하락은 적용하지 않는다.

(3) 사실 앞 두 경우보다 이런 경우가 더욱 많을 거라고 생각한다.

[급상승!] 한 후에 하락반전 찔끔 왔다고 [탑승] 하는 경우이다. 이럴 경우에는 빠지는 크기를 꼭 챙겨보자... 최소 4틱 이상을 보면서.. 진행하자... 15분봉으로 바꿔가면서도 봐야한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